부드럽고 매콤한 마파두부

평소에 두부를 즐겨 먹는 편이라 두부는 항상 냉장고에 있는 재료인데요, 오늘도 장을 보면서 잊지 않고 두부를 사왔답니다.

두부는 찌개에 넣어 먹어도 맛있고 조림을 해서 먹거나, 달걀 물을 입혀서 부쳐 먹어도 맛있어서 거의 매일 식탁에 올라가는데요, 부드러워서 소화도 잘되고 칼로리도 낮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서 더 좋은 음식 재료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두부로 마파두부 덮밥을 하려고 합니다.

마파두부는 두반장을 이용해 매콤하게 만들어 먹는 중국 사천식 두부 요리 인데요, 녹아들다의 레시피는 두반장이 없어도 만들 수 있고 특별한 재료 없이도 휘리릭 만들어서 먹을 수 있으니 꼭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어른, 아이 모두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한 그릇 요리인 마파두부 덮밥을 같이 만들어 보아요~

마파두부 만들기 재료(3인분 기준)

준비재료
  1. 두부 반 모(수제 두부 기준이라 시판 두부보다 큽니다.)
  2. 소고기 다짐 육 150그램 (돼지고기나 참치도 좋습니다.)
  3. 양파
  4. 다진 마늘
  5. 매운 고추
  1. 된장
  2. 고춧가루
  3. 맛술
  4. 굴소스
  5. 꿀 또는 올리고당
  6. 전분 가루
  7. 매운 칠리 오일
  8. 소금
  9. 후추
  10. 간장
  11. 참기름
  12. 치킨 스톡(필요한 경우)

마파두부 만들기

1. 팬을 달군 후 오일을 넉넉히 넣고 송송 썬 파와 다진 마늘을 넣어 파 기름을 만듭니다.

2.파 기름이 만들어 지면 다짐 육을 넣고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린 후 볶아줍니다.

3.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고춧가루를 넣어 고추기름이 나올 때 까지 볶아 주세요. (저는 나중에 칠리 오일을 넣을 예정이라 소고기를 사용했지만 고추기름의 맛을 충분히 내기 위해서는 돼지고기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백하게 드시기 위해서는 소고기나 참치를 활용해서 만드시면 됩니다.)

4. 고추기름이 나오면 물 200ml를 넣고 끓여 주세요.

5. 물이 끓으면 다진 양파와 매운 고추, 큐브 모양으로 깍둑 썬 두부를 넣고 살살 볶듯이 익혀 줍니다.

두부가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익혀주시고, 어린 아이도 같이 먹는 다면 매운 고추는 먹기 직전에 넣으세요.

6. 두부가 익으면 된장 1, 두반장 2, 맛술 1, 꿀 1 스푼을 넣어 잘 섞어 줍니다. (두부는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되니 살짝 데워 준다는 느낌이면 충분 합니다.)

된장은 집집마다 염도가 다르기 때문에 기호에 맞게 넣어주시고 싱거울 경우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직접 담근 된장이 맛이 덜 들어 감칠맛이 부족하다면 치킨스톡을 소량 넣으시면 되는데, 시판 된장을 사용할 경우에는 조미가 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7. 매콤한 맛을 한번 더 입히기 위해 매운 칠리 오일을 한 스푼 넣어 줍니다.

8. 전분 푼 물을 부어서 농도를 조절해 주세요.

9. 원하는 농도가 만들어지고 한번 끓어 오르면 마파두부 완성 입니다.

10. 먹기 직전에 참기름 몇 방울로 고소함을 더하고, 칼칼한 맛을 위한 매운 고추와 파를 토핑으로 올려주시면 더욱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마파두부를 밥 위에 올려 덮밥으로 만들면 맛있는 한 그릇 요리가 됩니다.

부드러운 두부에 맛있는 소스가 쏙쏙 스며들어 입안에 착착 감기는 맛이 아주 일품이니 꼭 만들어서 맛있게 드세요^^